나만의 공간

대부분의 MMORPG게임의 PC의 대사가 나오지 않는 이유? 본문

Game Design

대부분의 MMORPG게임의 PC의 대사가 나오지 않는 이유?

요뇬이 2012. 11. 21. 16:56
얼마만에 내가 하는 직업관련 이야기를 해보는건지;





우선 추천한번 해주세요.










1. 자기몰입의 방해

온라인 게임의 아바타는 자신의 분신이기에 자신의 성격을 대변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플레이하는 PC의 대사가 출력된다면 평소 자신이  이야기하는 어투나 성격등과 다를 수 있기에 자기몰입에 방해가 될 수있다.

플레이어의 아바타는 자신이라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콘솔 및 싱글 RPG게임은 플레이어의 성격이 확실하게 드러나있다.

또한 MMORPG에서   PC의 대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과 세계관을 다 드러나게 쓴다고 해서 투자 Cost 대비 효과가 투자한 Cost에 비해 높지 않을것이다.



참고 이미지<파랜드택틱스2>


각 분기가 있더라도 결과는 같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라인RPG게임에서는 다르다.

유저가 레벨을 올리면서 선한 이미지로 게임을 즐길수도 있는 반면 PK를 하며 악행을 일삼으며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기때문이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그렇듯이 퀘스트를 하거나 대화를 진행할 때 PC의 대사가 항상 선하게만 출력된다면 오히려 몰입을 저해하는 요소일수도 있는것이다.


아래 글은 드퀘 디렉터가 드퀘(MMO가 아닌 콘솔)를 만들때 했던 말입니다.

'RPG의 기본은 역할 수행이고 플레이어 자체가 그 캐릭터가 되기때문에 대사를 직접 입력하게 되면 캐릭터 자신이 되는것을 방해하기에 그렇게 하지 않는다.'

<출처는 게기모 카페에서 가져왔는데 실제로 이 말을 했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PC의 대사가 출력되는 것에 대해서는 게임 몰입을 저해하는 요소인지 도우는 요소인지는  케바케라고도 보여지지만 싱글플레이 게임에서 캐릭터의 성격을 반영하는 요소에 어울리지 온라인게임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2. 로컬라이징 문제

PC의 대사를 한글로 디자인 했을때는 문제가 없었을수도 있으나 차후 로컬라이징 문제로 중국어, 영어등으로 번역했을때 그에 따른 대사에서의 재미가 반영되지 않거나 의미가 바뀌지 않을까?

동물의 숲<NDS> 이미지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동물의 숲<NDS>처럼 자신의 성격을 반영하는 초반 튜토리얼을 통해 여러가지 타입의 PC의 대사가 있으면 어느정도는 해결되겠지만 그에 따른 대사량의 문제가 있을수 있을것 같다.

한가지 내용에 대한 PC의 대사가 5~6가지나 입력해야하니 오히려 NPC의 대사보다 많아지기때문에 이에 대한 투자 Cost 대비 효과가 투자한 Cost에 비해 높지는 않을것이다.


3. 기획자의 성격 반영

또한 플레이어 대사 디자인은 기획자의 성격이 반영될 소지가 크다. 요즘 온라인게임을 게임 디자이너가 많은 관계로 한 사람이 절대 모든 PC의 대사를 입력할 수 가 없다. 그러므로 PC의 대사를 여러사람이 디자인하게 될텐데 이때 기획하는 디자이너의 성격이 어느정도는 대사에 반영될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위에 글은 내 생각이고 요즘 하는 일과 관련되서 정리르 한번 해보았다.

'Game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우 개발팀 구조  (0) 2010.03.17
맵툴 SFX관련 기능 정리  (0) 2010.03.09